시를 잊은 그대에게
국내도서
저자 : 정재찬
출판 : 휴머니스트 2015.06.15
상세보기


------------------------------------------------------------

시를 잊은 그대에게

공대생의 가슴을 울린 시 강의

------------------------------------------------------------


머리말


1 가난한 갈대의 사랑노래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

가난과 사랑은 숨길 수 없다


2 별이 빛나던 밤에

순수의 시대

어디서 무엇이 되어

별이 빛나는 밤에


3 떠나가는 것에 대하여

아름다운 퇴장

바람이 불다


4 눈물은 왜 짠가

우동 한 그릇, 국밥 한 그릇

사랑보다 소중한 슬픔

그래도 사람만이 희망이다


5 그대 등 뒤의 사랑

즐거운 편지

등 뒤의 수평선

가장 큰 하늘은 언제나 그대 등 뒤에


6 기다리다 죽어도, 죽어도 기다리는

기다리다

기다리다 죽어도

죽어도 기다리다

죽다


7 노래를 잊은 사람들

희미한 예사랑의 그림자

누나야 너 살아 있었구나!

나는 노래를 뚝 그쳤다


8 아버지의 이름으로

내일 날에 내가 부모 되어서 알아보랴

거울 속에 아버지가 보일 때


9 어쩌란 말이냐, 흩어진 이 마음을

임은 물같이 까딱 않는데

사랑했으므로 나는 행복하였네랴


10 겨울, 나그네를 만나다

'겨울 나그네'와 '피리 부는 소년'

이 세상 소풍 끝나는 날


11 한밤중에 눈이 내리네, 소리도 없이

머언 곳에 여인의 옷 벗는 소리

식민지 경성의 눈 내리는 밤


12 깨끗한 기침, 순수한 가래

뻔한 시에 시비 걸기

기침과 가래의 정체


------------------------------------------------------------





나는 힘든 일이 있을 때

명언을 보며 힘을 얻었다.


힘을 주는 시도 많지만

시는 왠지 어렵게 느껴졌고,

지금까지 나에게 '시'는

성적을 위한 암기과목과 같았기에..


하지만,

'시를 잊은 그대에게'를 읽고,

시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다.


'시를 잊은 그대에게' 저자는

사랑, 희망, 기다림 등을 주제로

시인의 인생이 담긴 시를 소개한다.


또한.

어렵게만 느껴졌던 시가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영화와 노래,

시를 쓰게 된 배경 등과 함께

시에 담긴 함축적 의미를 알려준다.


그저 단순히 읽기만했던 시가

시인의 삶이 되고,

시인의 목소리가 되자

시를 공감하게 되고

더 이상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다.

'Book 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존 롤스 정의론  (0) 2018.09.11
[서평] 아침 1시간 노트  (0) 2018.04.07
[서평] 나는 다른것을 본다  (0) 2018.03.16
[서평] 나는 내 인생의'리더'다  (0) 2018.01.04
[서평] 설득의 심리학 완결편  (0) 2017.12.27
블로그 이미지

Hi5Lab_Master

,